강아지가 핥는이유는 무엇일까요

강아지가 핥는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반려동물을 이야기 하라면 강아지를 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족으로 지내다 보면 강아지의 행동하나하나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알고 싶어서 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또한 상황따라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상황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엄마개가 아기인 강아지를 틈나는 대로 핥아주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아기를 돌보는 엄마의 사랑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상황으로 같이 사는 사람을 핥는 이유는 애정어린 마음, 보살펴 주고 싶은 마음을 담는 이유라고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눈을 맞추면서 사랑하는 마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경우는

단순하게는 발에 무엇이 무엇을 경우일 수도 있지만 알레르기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효모감염의 경우 강아지는 귀나 발로 감염이 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염증이나 냄새가 느껴지지 않아도 이렇게 하는 행동이 지속된다면 동물병원에 수의사선생님께 가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핥을 때도 있지만, 먹이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방금먹은 것의 냄새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 끼리 이러한 행동을 할 경우 싸우게 되거나 다칠 가능성이 있으니 서로의 견주께서 못하게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 외에도 바닥이나 카펫, 소파 등을 핥는 경우

음식 때문이 아니라면 스트레스나 불안감때문이거나 강박일 수 있으니 행동을 유심히 살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혹은 특정한 부분에 집착을 하거나 강박스러운 행동으로 핥는 행동을 보일 경우 전문가와 이야기 해서 강아지의 행동을 교정해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 외에도 다른 사람의 손이나 발을 핥을 때는 탐색하기 위함의 이유도 들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생애에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진 요즘, 강아지 행동을 보고 마음을 잘 알아주는 것도 중요할 듯 합니다.  주인을 사랑하는 마음에 핥는 것이지만 혹시 상처가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경우는 감염 때문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