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말잇기 한방단어 알아보기

끝말잇기 한방단어 알아보기

아이들이 말을 배우고 한글을 쓰기 시작하면 많이 해주는 놀이가 끝말잇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꽤 큰 친구들도 끝말잇기는 재미있어 하기도 하고 해서 커서도 친구들하고 간혹 하는 듯 합니다.  그러다 보면 당혹스러워서 다음단어가 기억 안나는 때도 있지만,  어려운 단어들을 듣고 다음단어가 생각이 안나기도 합니다.  그런 단어들을 한방단어라고 하는 듯 합니다.

끝말잇기 한방단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걀 시리즈도 한방 단어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달걀, 곤달걀, 날달걀, 생달 등등 걀로 시작하는 글자를 생각하다가 끝말잇기 게임이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동녘, 서녘, 남녘, 북녘, 길녘, 들녘, 새벽녘 등의 녘으로 끝나는 글자도 한방단어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무늬, 꽃무늬, 빗살무늬, 줄무늬 등등 늬자로 끝나는 단어 또한 다음 말이 쉽게 생각나지 않는 듯 합니다.  혹은 혹돔, 옥돔, 돗돔 등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나는 단어는 유기그릇, 버릇, 손버릇, 말버릇, 국그룻 등등 릇자로 끝나는 단어를 듣고 나면 릇으로 시작하는 글자에대해 고민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혹은 원소기호를 쓸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라듐 등등의 원소 기호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헬륨, 리튬, 베릴륨, 루비듐, 로듐, 팔라듐, 인듐, 로렌슘 등등 원소기호는 많습니다.  그리고 두음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럽으로 끝나는 글자도 한방글자가 됩니다.  유럽, 동유럽, 서유럽 등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럿, 오토파일럿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빔 등의 단어도 끝말잇기 한방단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 기쁨, 이쁨 ,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등이 있습니다.  산기슭도 다음 대응단어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슭곰이라는 큰 콤의 옛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슭곰으로 받아치기도 합니다.  디듣, 지읒, 치읓, 키읔 등의 자음 명칭도 한방단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끝말잇기의 규칙을 정하고 하기 나름이지만 이상의 한방단어들을 알아놓으면

대응단어들도 알아놓고 또 이용하기 유용하기도하고 게임의 약간의 재미를 더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