릇으로 시작하는 단어 알아보기

릇으로 시작하는 단어 알아보기 

별것도 아니지만 아이들과 단순히 끝말잇기를 해도 묘한 신경전과 승부욕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끝말잇기 한방단어들도 정리해보고 했었습니다.  한방단어가 공격이라면 릇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알아보는 건 방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릇이 들어가는 단어가 한방단어라고 정리했던 기억이 납니다.  끝말잇기 할 때 예를 들어 그릇 등을 말하면 당혹스러워 지곤 합니다.  릇으로 시작하는 말이 혹시 있지는 않을까 해서 열심히 생각해보지만 평소에 자주 쓰는 단어도 아니고 생소하기에 선뜻 기억이 나지 않지만 ‘릇샘파‘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절구를 이용해서 볶은 보리를 가루로 만든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릇무꽃‘이라는 야생화가 있습니다.  꽃무릇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불리운다고 합니다. 피안화라고도 불리우는 이꽃은 절에서 많이 키워지는 듯 합니다.  꽃말이 슬픈 추억이기 떄문인건지 묘하게 어울리는 듯 하기도 합니다.   혹은 성경에 나오는 지명 중 하나인 릇다라고 합니다.  lydda로 표기 되니 한글로 읽을 때 릇다라고 읽어지는 듯 합니다.

단순 끝말잇기 놀이이지만 조금 다양하고 재미있는 단어들을 알아보고 하는 방법들이 있는 것 같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규칙정하기 나름이지 싶지만

릇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기 워낙 어려우니 외래어나 외국 지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정하고 시작하면 반격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듯 합니다.  혹은 두음 법칙을 적용해서 ‘릇’을 ‘읏’으로 바꾸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읏’으로 시작하는 단어도 거의 없어서 고민이 더해지기도 할 듯 합니다.  시작전에 다양한 규칙이나 제안을 해서 끝말잇기를 더 흥미롭게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